[MCP] 두번째 시간 (By. 모럴해저드)

[MCP] 두번째 시간 (By. 모럴해저드)

커피 0 5154
By 모럴해저드
이번에는 대표적 기능인 『트리거의 응용방법』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.
게임을 하면서 『잡담 줄임말』 만드신 적이 있으신지요?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.
줄임말 만드는 방법은 대게 비슷한데 에프라임을 기준으로 말하자면
『[줄임단어] [줄일내용] 줄임말』 입니다. 예제를 보면,

EX.) 잡 필살기는 $* 똥침이 쵝오! 줄임말
     [줄임단어] 잡
     [줄일내용] 필살기는 $* 똥침이 쵝오!

이렇게 하면 앞으로 잡담을 할 때 『안녕하세요 잡』이라고 입력하면,

『누구 : 필살기는 안녕하세요 똥침이 쵝오! 』
라고 게임화면에 띄워지지요.(이해가 안되시면 직접 해보세요.)

여기서 중요한건!!! 『 $* 』 바로 요넘입니다.(딸라 + 별표)
이것을 변수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. 조금 이해가 되시는지요?

이해가 되시면 이제부터 좀 더 집중하시기 바랍니다. 중요한 내용 시작 합니다.

# 구체적으로 트리거 기능을 변수와 함께 응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# 다음 예제를 보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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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X 1번.)
[원본문자열] 친절하게 웃고 있는 가이더가 서 있습니다.
[반응문자열] 친절하게 웃고 있는 %s가 서 있습니다.
[실행할문장] %0 쳐

# 1번 예제를 보면 『친절하게 웃고 있는 가이더가 서 있습니다.』라는 메시지에서
# 『가이더』대신 『 %s 』로 바꿔서 『반응문자열』을 입력하였습니다.
# 그리고 『실행할문장』은 『%0 쳐』입니다.
# 결국 『%s 는 원하는 대상(문자열)을 대신해서 넣는 변수』라고 할 수 있습니다.
# 『 %0 』의 경우는 『 %s 』에 『대응되는 변수』입니다.
# 실제 실행이 될 때는『 가이더 쳐』로 실행 됩니다.
# 쉽게 결론 지어 보겠습니다.
#『%s』는 『반응문자열』에서만 사용 가능하다.
# 『%0 ~ %99』는 『실행할문장』에서만 사용 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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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X 2번.)
[원본문자열] 모럴해저드님이 『사랑해』라고 말합니다.
[반응문자열] %s님이 『%s』라고 말합니다.
[실행할문장] %0님 나도 %1 말

# 실행 결과는 『모럴해저드님 나도 사랑해 말』이 됩니다.
# 1번 예제와 다른점은 『 %s 가 2번 사용』되었다는 것입니다.
# 거기에 대응되는 변수 『 %0 과 %1』을 사용하였습니다.
# 『%0 ~ %99』까지는 위의 예제와 같이 변수의 개수 만큼 사용 하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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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X 3번.)
[원본문자열] 99999 99999 99999 [━━━━━━━]▷▶
[반응문자열] %d %d %d [%*]%*
[실행할문장] 현재 체력  : %0 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재 마력  : %1 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재 이동력: %2 말

# 이번에는 『 %d 』 와 『 %* 』가 사용 되었습니다.
# %d는 『숫자』대신 사용하는 것이고,
# %*는 『문자열, 숫자, 공백』 대신 사용 할 수가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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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최종 정리를 하겠습니다.
[변수의 종류]
  %s : 문자열
  %d : 숫자
  %* : 문자열, 숫자, 공백
  %0 ~ %99 : 대응변수

위의 설명을 위해서 『변수』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습니다. MCP 에는 변수라는 기능이 엄연히 따로 존재하고 있습니다. 실제로 우리가 이름을 짓고, 거기에 어떠한 값(숫자,문자)을 넣을 수 있는 진짜 변수가 있지요. 아무튼 그건 나중에 따로 얘기하도록 하죠. 여기까지!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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